운명을 다 하시기 직전의 운전석 전조등.
가까이서 보면 오렌지색. ㅠ..ㅠ
후드를 열어보니 작업공간이 없다. 운전석은 더 없고.
헤드라이트 뒤쪽 카바를 열어서 볼트를 풀다가 중지.
그냥 범퍼를 탈거하자.
[ 준비물 ]
HID 벌브 2개, 특별한 공구는 없어도 됨.
1. 후드(본넷)를 연다. 젤 중요.
2. 보라색원 볼트 6개를 풀어서 부품을 탈거한다..
드라이버로 볼트를 풀고, 캡(?)은 리무버 없이 손으로도 잘 빠진다.
조립 시에는 캡(?)을 먼저 집어넣고,
캡(?)이 벌어져서 빠지지 않을 정도만 볼트를 조인다.
3. 볼트를 푼다 -1. (조수석도 동일)
범퍼 그릴 고정 볼트 : 파란원 1개
헤드라이트 고정 볼트 : 오렌지원 2개
크롬 장식 고정 볼트 : 흰원 3개
풀림 토르크가 모두 다르다. 범퍼 고정 > 헤드라이트 고정 > 크롬 장식 고정, 조립 시에 참고.
4. 볼트를 푼다 -2. (조수석도 동일)
범퍼 고정 볼트 : 파란원 1개
주먹 드라이버가 있으면 편하다
5. 범퍼 그릴을 앞으로 주~욱 당겨서 뺀다.
범퍼 측면도 주~욱 당겨 빼낸다. 조수석도 동일.
그냥 뜯어내면 된다. 부러지지 않는다.
6. 볼트를 푼다 -3. (조수석도 동일)
주~욱 잡아서 빼 낸 범퍼 그릴 밑에
헤드라이트 고정 볼트 : 오렌지원 1개
7. 애매한 볼트 1개. (조수석도 동일)
풀었는데…. 조립하면서 보니 그냥 뒀어도 될 볼트.
8. 헤드라이트를 빼낸다. (조수석도 동일)
범퍼를 완전히 탈거하지 않고 헤드라이트도 완전히 탈거하지 않았다.
벌브를 교환할 정도의 공간이 나올 만큼만 범퍼와 헤드라이트를 탈거하고
헤드라이트 뒷면의 커버를 연다. 가장 바깥쪽이 전조등(하향).
9. 드뎌 보인다.
저 볼트 풀다가 자세도 안나오고 떨어뜨릴 것 같아 범퍼를 탈거하기로.
화살표 부분을 눌러 커텍터를 빼고나서 벌브를 고정하고 있는 볼트를 1개만 푼다.
볼트를 떨어뜨리지 않도록 조심해서 꺼내고 볼트 고정 클립을 재낀다.
벌브도 조심스럽게 뺀다. 충격방지(?)용 링이 빠지지 않도록.
벌브를 빼내고 커넥터는 밖으로 빼 놓는 것이 편하다.
10. 왼쪽이 수명 다하신 벌브. 오른쪽이 신품.
기존 제품에 있던 충격방지링을 신품으로 옮겨서 재사용.
왼쪽이 수명 다하신 벌브. 오른쪽이 신품.
HID 벌브 순정품으로 4300K인데 아주 연한 노란빛이 나온다.
6000K까지는 검사에 문제가 없다니 더 좋은 것 장착해도.
바코드 찍으면 오스람 홈피에서 정품인지 아닌지 확인도 가능하고 제품 등록도 할 수 있다고.
11. 소켓 위치에 잘 맞춰 벌브를 장착한다.
볼트로 클립을 고정하고
커넥터는 똑 소리가 나도록 넣어준다.
12. 조립하기 전에 전조등 켜서 확인.
사진엔 없는데 조수석 전조등도 교환했다.
한쪽만 사망하셨더라도, 멀쩡한 다른 한쪽도 함께 살려내야 라이트 색상 등에 문제가 없다고 한다.
난이도 하. 특별한 공구도 필요없다.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SM5 플래티넘] 에어컨 필터 교환 (0) | 2020.04.04 |
---|